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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문제/백준

[백준/자바] 1261 알고스팟

NineTwo 2021. 1. 1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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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알고스팟 운영진이 모두 미로에 갇혔다.

미로는 N*M 크기이며, 총 1*1 크기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미로는 빈 방 또는 벽으로 이루어져 있고, 빈 방은 자유롭게 다닐 수 있지만, 벽은 부수지 않으면 이동할 수 없다.

알고스 팟 운영진은 여러 명이지만, 항상 모두 같은 방에 있어야 한다.

즉, 여러 명이 다른 방에 있을 수는 없다.

어떤 방에서 이동할 수 있는 방은 상하좌우로 인접한 빈 방이다.

즉, 현재 운영진이 (x, y)에 있을 때, 이동할 수 있는 방은 (x+1, y), (x, y+1), (x-1, y), (x, y-1)이다.

단, 미로의 밖으로 이동할 수는 없다.

벽은 평소에는 이동할 수 없지만, 알고스 팟의 무기 AOJ를 이용해 벽을 부수어 버릴 수 있다.

벽을 부수면, 빈 방과 동일한 방으로 변한다.

만약 이 문제가 알고스팟 있다면, 운영진들은 궁극의 무기 sudo를 이용해 벽을 한 번에 다 없애버릴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이 문제는 Baekjoon Online Judge에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sudo를 사용할 수 없다.

현재 (1, 1)에 있는 알고스 팟 운영진이 (N, M)으로 이동하려면 벽을 최소 몇 개 부수어야 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미로의 크기를 나타내는 가로 크기 M, 세로 크기 N (1 ≤ N, M ≤ 1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는 미로의 상태를 나타내는 숫자 0과 1이 주어진다.

0은 빈 방을 의미하고, 1은 벽을 의미한다.

(1, 1)과 (N, M)은 항상 뚫려있다.

출력

첫째 줄에 알고스 팟 운영진이 (N, M)으로 이동하기 위해 벽을 최소 몇 개 부수어야 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3 3
011
111
110

예제 출력 1

3

예제 입력 2

4 2
0001
1000

예제 출력 2

0

예제 입력 3

6 6
001111
010000
001111
110001
011010
100010

예제 출력 3

2

설명

해당 문제의 알고리즘 분류는 다음과 같다.

  • 그래프 이론

  • 다익스트라

(x, y) 일 때, 이동할 수 있는 방은 (x+1, y), (x, y+1), (x-1, y), (x, y-1)이기 때문에 이는 다음과 같은 변수를 이용해 이동한다.

// (x+1, y), (x, y+1), (x-1, y), (x, y-1) 이동
static int dx[] = {1,0,-1,0};
static int dy[] = {0,1,0,-1};

 

이동하면서 이동의 위치와 깨부순 벽의 개수를 표현하기 위한 구조를 만든다.

class wall implements Comparable<wall>{
	int x;
	int y;
	int count;
	
	wall(int x, int y, int count){
		this.x = x;
		this.y = y;
		this.count = coun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wall o) {
		return this.count - o.count;
	}
}

이때 일반 큐가 아닌 우선순위 큐(PriorityQueue)를 사용하고 깨부순 벽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한다.

 

다음과 같은 예를 살펴보자

2 2
01
00

wall구조로 살펴보면 처음 큐를 돌면 큐에는 (0, 1, 1)과 (1, 0, 0)이 생긴다.

이때 깨부순 벽의 수가 0인 (1, 0, 0)을 먼저 탐색하면 목적지에 더 적은 수의 벽을 부수고 도착하게 되고 (0, 1, 1)는 탐색하지않아도 된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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