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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문제/백준

[백준/자바] 20058 마법사 상어와 파이어스톰

NineTwo 2021. 9. 30.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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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마법사 상어는 파이어볼 토네이도를 조합해 파이어스톰을 시전할 수 있다.

오늘은 파이어스톰을 크기가 2N × 2N인 격자로 나누어진 얼음판에서 연습하려고 한다. 

위치 (r, c)는 격자의 r행 c열을 의미하고, A[r][c]는 (r, c)에 있는 얼음의 양을 의미한다.

A[r][c]가 0인 경우 얼음이 없는 것이다.

파이어스톰을 시전하려면 시전할 때마다 단계 L을 결정해야 한다.

파이어스톰은 먼저 격자를 2L × 2L 크기의 부분 격자로 나눈다.

그 후, 모든 부분 격자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다.

이후 얼음이 있는 칸 3개 또는 그 이상과 인접해있지 않은 칸은 얼음의 양이 1 줄어든다.

(r, c)와 인접한 칸은 (r-1, c), (r+1, c), (r, c-1), (r, c+1)이다.

아래 그림의 칸에 적힌 정수는 칸을 구분하기 위해 적은 정수이다.

마법사 상어는 파이어스톰을 총 Q번 시전하려고 한다. 모든 파이어스톰을 시전한 후, 다음 2가지를 구해보자.

  1. 남아있는 얼음 A[r][c]의 합
  2. 남아있는 얼음 중 가장 큰 덩어리가 차지하는 칸의 개수

얼음이 있는 칸이 얼음이 있는 칸과 인접해 있으면, 두 칸을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덩어리는 연결된 칸의 집합이다.

입력

첫째 줄에 N과 Q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2N개의 줄에는 격자의 각 칸에 있는 얼음의 양이 주어진다.

r번째 줄에서 c번째 주어지는 정수는 A[r][c] 이다.

마지막 줄에는 마법사 상어가 시전한 단계 L1, L2, ..., LQ가 순서대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남아있는 얼음 A[r][c]의 합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 가장 큰 덩어리가 차지하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단, 덩어리가 없으면 0을 출력한다.

제한

  • 2 ≤ N ≤ 6
  • 1 ≤ Q ≤ 1,000
  • 0 ≤ A[r][c] ≤ 100
  • 0 ≤ Li ≤ N

예제 입력 1 

3 1
1 2 3 4 5 6 7 8
8 7 6 5 4 3 2 1
1 2 3 4 5 6 7 8
8 7 6 5 4 3 2 1
1 2 3 4 5 6 7 8
8 7 6 5 4 3 2 1
1 2 3 4 5 6 7 8
8 7 6 5 4 3 2 1
1

예제 출력 1 

284
64

:


설명

구현문제다.

시간초과는 나지않았지만 당당하게 맞은 사람 중 제일 느린 코드였다. ㅎㅎ

문제를 좀 더 효율적으로 푸는 연습을 해야할 듯 싶다.

이 문제에서 가장 헷갈렸던 말이 얼음이 있는 칸 3개 또는 그 이상과 인접해있지 않은 칸은 얼음의 양이 1 줄어든다.였다.

이는 현재위치에서 상하좌우로 얼음이 없는 칸이 2개 이상인 경우라고 생각하면 된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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