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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문제/백준

[백준/자바] 1516 게임 개발

NineTwo 2021. 1. 7.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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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숌 회사에서 이번에 새로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세준 크래프트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핵심적인 부분은 개발이 끝난 상태고, 종족별 균형과 전체 게임 시간 등을 조절하는 부분만 남아 있었다.

게임 플레이에 들어가는 시간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최소의 시간을 이용하여 근사하기로 하였다.

물론, 어떤 건물을 짓기 위해서 다른 건물을 먼저 지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단순하지만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스타크래프트에서 벙커를 짓기 위해서는 배럭을 먼저 지어야 하기 때문에, 배럭을 먼저 지은 뒤 벙커를 지어야 한다. 여러 개의 건물을 동시에 지을 수 있다.

편의상 자원은 무한히 많이 가지고 있고, 건물을 짓는 명령을 내리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고 가정하자.

입력

첫째 줄에 건물의 종류 수 N(1 ≤ N ≤ 5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는 각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과 그 건물을 짓기 위해 먼저 지어져야 하는 건물들의 번호가 주어진다.

건물의 번호는 1부터 N까지로 하고, 각 줄은 -1로 끝난다고 하자.

각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은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N개의 각 건물이 완성되기까지 걸리는 최소 시간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5
10 -1
10 1 -1
4 1 -1
4 3 1 -1
3 3 -1

예제 출력 1

10
20
14
18
17

설명

위상 정렬 문제다.

입력은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 먼저 지어야 할 건물들 -1로 이뤄져 있다.

여러 개의 건물을 동시에 지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건물이 짓기 전 걸리는 시간 중 최대의 값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전에 가장 오래 걸리는 건물이 다 완공을 해야 해당 건물을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1 2 3 4 5
건설 시간[자신] 10 10 4 4 3
max(건설 시간[자신],
건설 시간[자신]
+ 건설 시간[이전]
)
10 20 14 max(14, 18) 17

4의 건설 시간은 1이 완공된 시점 + 자신 = 14일 수도 있고 3이 완공된 시점 + 자신 = 18일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 선택한 시간은 max값인 18이다.

이는 3이 완공되기까지 1이 완공되야하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3의 건설 시간이 커졌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

그래서 이전까지 건설되야할 건물 시간을 다 합친것이 커지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max의 시간을 선택한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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