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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파이썬/자바] [1차] 다트게임 본문
문제 & 제한사항 & 예제
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https://blog.kakaocdn.net/dn/cuOVy2/btqHxOXO8ve/95YwQhMvlLLcZ5osRUJnA0/img.png)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dart | Result | answer | 설명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풀이
1. result를 char형 리스트를 만든다.
s,d,t,*,#이 나오기전까지 나오는 char형을 붙여 숫자를 만든다.
2. char리스트를 확인한다.
if S일때 -> 현재까지 만든 숫자를 저장한뒤 ind++을 한다.
else if D일때 -> 현재까지 만든 숫자를 제곱해 저장한뒤 ind++을 한다.
else if T일때 -> 현재까지 만든 숫자를 세제곱해 저장한뒤 ind++을 한다.
else if *일때 -> 현재 ind는 다음 차례의 기회를 나타내기 때문에
현재 ind가 2이상이 되어야 2번째 차례나 3번째 차례라는 의미가 된다.
따라서, ind가 2이상이면 ind-1값과 ind-2값을 2배씩 늘려주고
아니라면 ind-1값만 2배를 해준다.
else if #일때 -> *과 마찬가지로 ind는 다음 차례를 의미하기 때문에 ind-1값을 -값으로 변경해 준다.
else -> 아직 계산하는 단계가 아니므로 char형을 계속 붙여 숫자를 만들어 준다.
3. 계산을 마치고 sum을 구하면 답이 된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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